본문 바로가기
Achaive

Unity6, 구글 관련 플러그인 애러 (PAD, Addressables)

by Client. DJ 2025. 2. 17.
반응형

유니티6로 마이그레이션 후 AAB 빌드에서 애러 발생

java.lang.NoClassDefFoundError:Failed resolution of: Landroidx/activity/result/ActivityResultLauncher

빌드 후 위와 같은 애러가 나온다면, 유니티 프로젝트에 추가를 해두었던 "GooglePlayPlugins"의 이슈가 연관되었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어드레서블(Addressables) 시스템에서 PAD를 호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해결

이슈는 GooglePlayPlugins의 app-update 패키지 수정이 필요합니다.(https://github.com/google/play-unity-plugins/issues/236#issuecomment-2291317686%EF%BB%BF)

  1. "Assets/GooglePlayPlugins/com.google.play.appupdate/Editor/Dependencies.xml"으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dependencies>
        <androidPackages>
            <androidPackage spec="com.google.android.play:app-update:2.1.0"/>
            <androidPackage spec="androidx.activity:activity:1.6.0" />
        </androidPackages>
    </dependencies>
  2. 유니티 메뉴에서 [Assets] -> [External Dependency Mnager] -> [Android Resolver] -> [Force Resolve]를 통하여 프로젝트의 AndroidResolverDependencies.xml를 업데이트 해줍니다.

EDM4U(External Dependency Mnager)가 프로젝트에 추가되지 않았다면, https://github.com/googlesamples/unity-jar-resolver에서 최신 패키지인 "external-dependency-manager-latest.unitypackage"를 설치하여 받아줍니다.

마무리

유니티6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과정에서 AAB빌드가 이슈가 생겨서 확인을 해보니 PAD 호출하는 함수에서 발생하는 이슈였고, 이에 대한 이슈는 꽤나 알려진 부분이어서 빠르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다른 분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남겨둡니다.😊


참고 1: https://github.com/googlesamples/unity-jar-resolver
참고 2: https://github.com/google/play-unity-plugins/issues/236#issuecomment-2291317686%EF%BB%BF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