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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haive

Unity, 버전 업그레이드 이후 SDK 애러로 인한 빌드 실패

by Client. DJ 2024.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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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 되어있는 SDK가 문제라고?

유니티의 실수

최근 애플 정책 업데이트로 인해 유니티 측에서는 사용하는 엔진의 버전을 올릴 것을 권고했습니다.
(링크: 유니티 코리아 유투브 채널, https://www.youtube.com/watch?v=Cx5pK7HAl0c)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납품이 거절될 수도 있다고 하는 부분으로 필수 업데이트 사항인데요. 문제는 너무 급히 내놓았다는 점입니다.

 

2021.3.36f버전을 설치하고, 내장되어있는 JDK, NDK, SDK, Gadle 사용하고, 아무 것도 없는 비어있는 프로젝트 상태에서 빌드를 진행하면 빌드가 진행되지 않는 버그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 정도의 검수는 그저 비어있는 프로젝트 빌드만 해도 바로 알 수 있는 사항인데, 유니티 포럼 사이트에서 답변은 마치 구글측 실수라며 구글에 의해 수정되었다고 하며 다소 엉뚱하게 답변을 주었습니다. (기본적인 테스트도 안 해놓고 구글 문제라.. 흠🤔)

 

유니티 포럼: https://forum.unity.com/threads/commandinvokationfailure-failed-to-update-android-sdk-package-list.1535458/

애러 문구

CommandInvokationFailure: Failed to update Android SDK package list.

위와 같은 애러 문구가 나오며, SDK 문제라고 발생합니다.

해결

내장되어있는 SDK에 관련되어서 내부 파일이 잘못 작성되어서 생기는 이슈라고 합니다.


C:\Program Files\Unity\Hub\Editor\2021.3.36f1\Editor\Data\PlaybackEngines\AndroidPlayer\SDK\cmdline-tools\2.1\bin\sdkmanager.bat

위의 배치 파일 수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배치 파일을 열어, 아래의 내용을 찾습니다.

set DEFAULT_JVM_OPTS=-Dcom.android.sdklib.toolsdir=%~dp0\..

아래와 같이 따옴표가 들어가게 수정하면 됩니다.

set DEFAULT_JVM_OPTS="-Dcom.android.sdklib.toolsdir=%~dp0\.."

 

추가적인 애러 발견

해결이 되었을까 싶었는데, 키스토어 애러라는 문구가 나왔습니다. (내 프로젝트 키스토어를 사용 안 하는데..?)

unity  > com.android.ide.common.signing.KeytoolException: Failed to read key AndroidDebugKey from store "C:\Users\USER\.android\debug.keystore": Invalid keystore format

이 부분은 유니티 종료 후, "C:\Users\사용자명\.android" 폴더를 삭제하고 나서 재빌드를 하니 재구축되면서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이전에 빌드를 하면서 이상하게 구축되었던 것이 그대로 캐싱되어서 남아있었는 듯 합니다.

마무리

긴급 버전 업데이트로 인해, 단순하게 빈 프로젝트로 빌드가 안되게 내놓아서 매우 당황을 했었네요. 유니티 포럼을 보니 정확히는 2021.3.34f 때부터 생긴 이슈인 것 같은데, 뒤늦게 발견한 케이스인 것 같습니다. 빌드 이슈에 시간 쏟지 않고 이번 글로 단 번에 해결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참고 1: https://www.youtube.com/watch?v=Cx5pK7HAl0c

참고 2: https://forum.unity.com/threads/commandinvokationfailure-failed-to-update-android-sdk-package-list.1535458/

참고 3: https://velog.io/@jajup/Error-Invalid-keystore-form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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